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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EUV를 선택할 이유!!

nuqua 2021. 10. 18.

최근 볼트EUV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물로 배터리문제 때문에 잡음이 있긴한데 그 부분만 해결되면 여러가지를 살펴보았을 때,

전기차중에서는 고려할만한 차량이기는 합니다.

 

저도 최근에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대외적으로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걱정이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지금타고 있는 레이가 연식이 오래되다보니 잔고장과 연비도 급격히 줄어들어서

매일 차를 타고 이동하는 저한테는 유지비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현재 출퇴근 및 기타생활을 하면서 타는 거리로는 평균 2.5일에 3만원정도 기름값이 들다보니

한달에 거의 40만원 이상이 유류비로 나가고 있어서 경제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되고 있는데

차를 잘은 모르지만 여러 차량관련 유투버분들의 영상을 보다보니 전기차는 정말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그래서 전기차카페도 가입하고 여러가지 면에서

고려중인데 그 중 볼트EUV에 대해 보게 되었고, 제가 끌렸던 부분을 같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볼트EUV 기본사양


먼저 볼트EUV의 기본사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쉐보레의 볼트라는 브랜드에는 2가지의 차량이 있는데 볼트EV와 볼트EUV가 있습니다.

EV와 EUV는 약 360만원의 가격차가 보이는데요 저처럼 경제적인 부분으로 전기차를 고려중이라면 

360만원은 대체 왜 차이가 나고 두 차량간의 차이는 뭘까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먼저 카달로그에 나와있는 사양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볼트ev & euv 비교

다른 부분보다 제일 눈에 확 띄게 보이는 부분이... 크기에 대한 부분 입니다.

어떻게 보면 EUV는 유행하는 소형SUV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근데 볼트EV가 더 가볍고 1회 충전거리가 11km 더 가는데 전비표시가 왜 저렇게 적혔는지 이해가 잘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여기저기 뒤적뒤적 서치해보니...그 이유를 알겠더군요.

카달로그에 나온 내용으로는 볼트EV는 상온 주행거리를, 볼트EUV는 환경부 인증결과를 표기했기에

차이가 나게 적혀있던 것이었습니다.

 


위에 표를 바탕으로 조금 더 설명해 보면 볼트EUV는 66kWh 대용량 배터리로 1회 충전거리는 403km라고 합니다.

고속도로 연비는 358km, 도심은 440km로 복합연비는 403km이고

충전시간은 급속으로 약 1시간에 80%(DC Combo 충전방식)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겨울철에 감소되는 부분은 감안해야 할거같지만 기준으로 403km면 괜찮은거 같습니다.

완속충전은 11kw/100% 충전기준으로 약 8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퇴근 후 집에 들어와서 충전을 한다면(집에 집밥이 설치되어 있을경우^^;;)

다음날 출근전에는 완충이 가능하니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볼트EUV의 안전사항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들은 여러가지 안전사항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볼트EUV에도 많은 안전에 대비한 사항들이 마련되어 있는데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al)

정차하거나 재출발 기능을 지원하는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량 출발 알림 기능과 함께 통행량이 많은도심 주행시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으며 코너주행시 자동감속/가속 기능을 통해

고속 주행시에도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카메라

4대의 카메라를 통해 차량 외부를 버드뷰로 보여주며 

360도 모든 각도에서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후방디스플레이 눈미러

룸미러와 비디오스크린을 전환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고해상도 광각카메라를 통해 최대 300% 향상된

후방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사진을 보니 이 부분이 기존 일반 차량의 눈미러와 다르게

속이 뻥 뚫리는 듯한 시원한 후방을 보여줍니다.

 

 

 

4.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및 전방거리감지 시스템

운전자의 차량이 전방차량으로 빠르게 접근하는 경우 클러스터에 

표시등이 켜지고 윈드쉴드에 헤드업LED 경고등이 표시되며

앞차와의 거리를 초단위로 표시하여 사고 위험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안전에 있어서는 반드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5. 전방보행자 감지 경고 및 제동 시스템

자동차 사고 중 인사사고에 대한 부분이 가장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제일 주의깊게 살표보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

말 그대로 차 앞으로 보행자를 감지하여 충돌 가능성이 있을 때 

경고를 보내고 필요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사고 가능성을 낮춰주는 기능입니다.

 

 

 

6. 저속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주행중에 앞차와의 충돌이 예상될 때

추가 제동력을 제공하여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기능으로

사고위험에 대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7. 차선이탈방지 경고 및 보조시스템

차량에 탑재된 센서로 차선을 인지하여 부주의로 차선이탈이 예상될 경우

자동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절하여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보조해줍니다.

제 경우 운전습관이 잘못되어 차선을 밟고 주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때 정말 유용한 기능이겠네요~

 

 

 

 

8. 차선변경경고 및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아웃사이드 미러나 룸미러로 확인 불가능한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하며 차선 변경시 다른 차량이 빠르게 접근할 때

경고를 주는 기능으로 차선변경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9. 인텔리빔(스마트하이빔)

진짜 야간에 반대차선 차량의 하이라이트빔(상향등)때문에 짜증폭발한적

한 두번쯤은 있으시죠? 이 기능은 현존하는 모든차에 있었으면 하는 기능입니다.

반대편 차선의 차량 불빛을 감지하여 상향등을 자동으로 하향으로 전환해

주므로써 야간 주행시 시인성을 확보하고 안전성을 극대화 하는 기능입니다.

 

 

 

 

10. 후방 주차거리 경고시스템 및 후방카메라

주차 및 후진 시 후방센서와 후방카메라로

보이지 않는 곳에 접근하는 물체를 파악하고 경고하여 안전한 주차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기능은 지금 차들에도 대부분 기본탑재된 기능이라 크게 특별하진 않습니다.

 

 

 

 

11. 후측방 경고 시스템

후진 시 후방 좌, 우측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해주는 시스템으로 시야확보가 어려운 주차 및 출차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이 기능도 윗 기능처럼 지금 차들에도 센서를 통해 경고음을 울려주고 있어서

특별한 기능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볼트EUV에는 이러한 안전을 대비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볼트EUV의 편의사항


볼트EUV에는 여러가지 편의사항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 혹은 애플카플레이가 지원되는 것은 물론이고

많은 매니아층이 있는 BOSE의 프리미엄 7스피커사운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에너지흐름이나 에너지 사용상세등은 중앙에 마련된 디스플레이에서 체크가 가능하고

휴대폰 무선시스템등도 잘 되 어있습니다.

단, 후방디스플레이 룸미러, 파노라마선루프, BOSE스피커 등은 밸류플러스패키지(약 155만원) 옵션을

선택해야 가능합니다.

 

테슬라3에서는 흔히 말하는 엉따(열선시트)만 제공되는 반면 볼트EUV는 통풍시트도 마련되어 있어서

여름에도 시원히 탈 수 있습니다.

통풍시트에 대해 보태자면, 여태까지는 통풍시트 없는 차를 타서 필요성을 못느꼈었는데

올 여름 더운날 통풍시트 있는 차량을 한번 탔봤더니 그 다음부터는 통풍시트 옵션을 찾게되더라구요.

 

대부분은 맘에 드는데 한가지...실내시트의 경우 지오메트릭 패턴의 천연가죽이 제공되는데..

이 부분이 너무 올드하게도...90년대 초반 택시에서 볼 수 있는 듯한 패턴이 적용되어 있더라구요.

차라리 디자인 없는 단색이 조금더 세련되어 보였을 듯 한데.,...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이 있기 때문에

맘에 들어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볼트EUV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출고가가 44,900,000원 기본에

개별소비세 적용하고 최대 구매보조금을 반영하면 약 26,850,000원이 된다고 합니다.

분명히 현실적인 타협이 가능한 가격입니다.

 

쉐보레에서 제공된 제원표와 유튜브등을 보고 기본적인 공부는 마쳤습니다.

이제 직접 매장에가서 시승을 해봐야 하는데...

아직은 못할듯 하고 다음달 정도 직접 시승 후 다시 시승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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