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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 해저터널, 국내최장 11년만의 완공

nuqua 2021. 11. 18.

드디어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의 개통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보령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은 부산~경기 파주 국도 77호선 중 유일하게 끊겨 있던 보령↔태안 연결도로 약14.4km의 한 구간으로써 1공구인 대천항~원산도 사이 6.9km는 다리 대신 터널로 건설되었습니다. 2공구인 원산도에서 태안군 영목항까지의 1.8km구간은 다리로 건설되었고 이 다리(원산안면대교)는 2019년 12월에 먼저 개통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5.4km는 도로와 연결된 구간입니다.

보령해저터널 위치

보령해저터널은 지난 2010년 11월 공사를 시작해서 총 11년만에 완공이 되었는데 현재는 완공 후 시험운행을 진행 중이이며, 충청남도와 보령시에 따르면 30일 보령해저터널 개통식을 진행한 후 12월 1일 부터 정식 개통한다고 합니다.

 

보령해저터널 11년공사

 

원래 대천항↔원산도 구간은 해상교량으로 구상하였지만 6~7km의 다리를 건설하려면 수십개의 교각이 필요해 천수만의 바다 생태계를 파괴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습니다. 보령화력·신보령화력발전소에 화석연료(석탄)을 공급해야 할 대형 화물선이 지나가야 하기 위해선 다리높이도 높게 설치해야 하는데 이 또한 다리 건설의 걸림돌이었기에 결국 해상교량 대신 터널로 계획이 변경되어 보령해저터널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보령해저터널 입구위치

 

보령해저터널은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로 하루 평균 50대, 인력 200여명이 약 4,100일(11년)을 공사하였는데 이는 장비 20만대와 연인원 80만명 가량 투입이라는 기록으로 환산됩니다.

또한, 보령해저터널은 세계에서도 차량용 터널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되는데 일본 도쿄 아쿠아라인이 9.5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고 노르웨이의 봄나피오르 7.9km, 에이커선더 7.8km, 오슬로 피요르드 7.2km 이어 보령해저터널이 5번째 입니다. 기록상으로 보면 길이만으로는 영국과 프랑스 사이 도버해협을 통과하는 유로터널이 50.5km로 가장 긴 터널이지만, 유로터널의 경우 해저터널 구간만 38km로 차량용이 아닌 열차가 다니는 해저터널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이전의 인천북항터널 5.46km보다 약 1.5km 더 길고, 지상터털인 서울-양양고속도로에 있는 인제양양터널 10.96km, 동해안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에 이어 세번째 길이가 됩니다.

보령해저터널은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는 80m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국내 터널 가운데 가장 깊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이 건설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이 중요한데 이전에는 77호선 보령↔태안 전구간(14.4km)의 구간 이동시간이 90분이 소요되었지만 이 구간의 전체 차량이동이 가능해져 10분으로 단축되었기에 여기서 오는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클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령해저터널 단축구간

보령해저터널 내부에는 LED조명으로 밝게 비추도록 되어 있고 차들이 이동하는 과정에는 CCTV나 비상조명등, 스피커, 소화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 최우선 설계"라는 사업 시공 초기 모토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소화전은 50m간격으로 총 301개, CCTV카메라도 92개가 설치되어 있고 비상시 반대편 터널로 대피할 수 있는 통로는

사람용이 220m 간격으로 총 21개, 차량용이 660m간격으로 총 10개가 만들어졌습니다.

보령해저터널 LED

 

현재 보령해저터널 개통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중이며 양승조 충남지사는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과 해양레저산업 육성, 광역 교통망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 안전관리 등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의 해당 구간이 국내 최장, 세계 5번재 긴 터널이고 말 그대로 바다 아래로 지나는 터널로 저 지역을 지날 때 한번은 구경(?) 가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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