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미래 유망 알바 데이터라벨링
돈을 많이 벌고싶다는 욕망, 아니 부족하지는 않게 남들에게 빚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은 다들 가지고 계실꺼에요.
그렇기 때문에 몇년전부터는 본업 이외에 투잡, 쓰리잡이 유행처럼 번졌는데요.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하루 많은 시간을 투자 하지 않고 어느정도 수익이 가능한 재택 알바가 있다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귀가 얇은편은 아니고, 또 돈버는 일이란 쉽게 되는게 아니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인스타나 블로그, 유투브 등에서 재택알바가 가능하다고 할 때, 이건 또 어떤 사기일까 라는 생각을 먼저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아니고 친누나가 한번 해봤는데 되는 부분이길래 좀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해당 내용인 즉슨 바로 데이터라벨링 입니다.
데이터라벨링이 무엇인가 하면 이미지, 영상, 텍스트등의 데이터에 사람이 데이터 가공도구를 활용하여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미래 디지털산업의 필수 일자리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번역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사람이 수십만개 문장을 맥락에 맞게 번역하여 AI에게 학습을 시켜야 하는데
이렇게 수십만개의 문장을 데이터셋으로 만드는 사람을 데이터라벨러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데이터라벨링 전문 일자리 플랫폼도 생겼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은 남녀노소(솔찍히 소는 별로 없지만^^;;)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제약도 없기 때문에 학생, 주부, 직장인, 프리랜서 등등 누구나 할수 있는데 최근 활발히 데이터라벨러를 구인하는 곳은 크라우드웍스라는 회사입니다.
크라우드웍스는 크라우드소싱을 방식으로 대중을 모아서 학습데이터를 수집 가공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작업량 작업레벨에 맞게 돈을 벌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입니다.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최근에 지인이 진행한 한가지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면,
본인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전신이 나오도록 사진을 찍어 전송하는 데이터라벨링이 있었는데 이렇게 했더니 1만원이 주어졌습니다. 이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꺼에요. 그럼 그 개인정보는 어떻게되는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해당 자료들은 AI를 학습시키는 용도 사용후 모두 폐기 된다고 합니다.
단순히 사진만 찍으면 돈을 그렇게 준다고? 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흔히 AI가 할습할때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1과 0, 혹은 O, X 이렇게만 데이터가 주어지면 인지가 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AI는 정밀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더욱 정밀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라벨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그 능력에 따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높을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로필등록만 하면 되는데 프로필은 필수입력 항목인 제목, 희망하는 라벨링 작업 유형,근무조건, 자기소개만 입력하면 됩니다.
최근 데이터라벨링을 하고 싶은 데이터라벨러들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선택입력항목을 입력해야 모집공고에 합격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사용자 대상 설문조사 모집공고 모집의 경우 소지품에 스마트폰(Android)를 선택한 분 대상으로 최종 합격안내가 된다고 합니다.
프로필등록 이후 크라우드잡스에서 맘에 드는 모집공고를 찾아 즉시지원하기 버튼 클릭 후 동기만 입력하면 지원이 됩니다. 물론 지원했다고 해서 모두 바로 데이터라벨링 작업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해당 업체에서 선별하여 작업이 징행될 데이터라벨러를 선정합니다.
선정이 된 데이터라벨러들은 간단한 주의사항 및 교육 이후 작업을 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어지는 업무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데이터라벨링 작업에 따라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교육도 중요한데 크라우드웍스는 고용노동부의 교육인증을 받아 데이터라벨러 전문 교육을 국비지원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취지는 크라우드웍스 작업자들이 더욱 능숙하게 일하고 누구나 디지털일자리를 손쉽게 준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내일배움카드로 교육을 들을 경우 크라우드웍스에서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가 많아지고 교육이수자만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는건 내가 작업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많아지고 이로인해 돈을 벌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는 뜻이겠죠?
만약 내가 현재 실업중이라고 한다면 고용노동부 인증 수료증발급도 가능하니 취준생분들은 나중에 관련직종으로 나가거나 다른곳에 지원할 때 이력서에 기재 가능합니다. 해당 교육은 입문과 중급으로 나누어 상세히 교육합니다.
본격적으로 디지털일자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파이프라인으로 투잡이나 쓰리잡을 준비하여 지금의 월급보다 조금 더 벌고 싶은 분들에게도 데이터라벨링은 굉장히 유용한 정보가 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