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W 과금과 무과금별 직업 정보 및 게임정리
11월 4일 발표된 이후 양대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성한 엔씨소프트의 신작 리니지W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리니지W의 사전예약 인원이 마지막 공개때 1300명을 넘었었으니 정식오픈과 함께 양대마켓 1위를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면 잘 아시겠지만, 기존 리니지M, 블레이드소울2의 경우도
사전 예약인원은 7~800만정도였었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분들이 리니지W를 기대했었나봅니다.
공홈에 모바일기기와 PC의 사양을 확인하시면 좋은데 플랫폼별 권장사양이 꽤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성능이 많이 조게 나오는데 아마도 게임 특성상 많은 인원이 몰리기 때문에 서버 부하로 인한 고사양을 추천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리니지W가 새로운 게임이지만 그렇게 낯설게 보이지는 않으실껍니다.
기존 리니지의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온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리니지 시스템에서 중립이나 무소과금 유저의 역할은 라인 또는 과금 유저들이 소모하는 재화나 아이템 공급책을 담당하게 됩니다. 과금을 하는 과금러들에게 필요한 스킬이나 컬렉션, 아이템과 재화를 팔고 거기서 얻어지는 다이아로 성장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에 쟁이나 보스콘텐츠를 즐기기 보다는 일반적인 사냥, 자동사냥에 특화된 직업을선택하고 거래소가 활발한 서버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리니지W에는 총 4개의 직업이 존재하는데 흔히 부르길 군기마요라 합니다.
군(군주), 기(기사), 마(마법사), 요(요정)을 줄여서 군기마요라고 합니다.
군주는 대규모 쟁에서 두각을 보이는 직업입니다.
광역전투시 버프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사냥보다는 쟁을 위주로 성자하면 좋습니다. 유일하게 혈맹을 만들 수 있는 직업이다보니 혈맹창설과 대규모 쟁에서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무과금이나, 중립을 원하거나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날때 조금씩 하는 분이라면 군주는
추천하지 않는 직업이 되겠습니다.
마법사는 무소과금에는 반드시 비추합니다.
마법사 특성상 마나사용이 많은데 마나 회복 세팅되기 전까지 마법으로는
무한사냥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초반에는 그냥 근접형태로 몹을 잡아야 합니다. 파티사냥이나 보스전 혈맹레이드에서는 귀족이지만 그에 따른 비용이 너무 크고 추후 광역스킬을 사용하고 아이템과 스킬을 맞추면 엄청 좋은 직업이지만 거기까지 가는데는 시간과 돈이 많이 필요한 직업이라 무과금에는 절대 비추하는 직업입니다.
그럼 무과금, 무소과금 유저라면 어떤 직업을 해야할까라는 질문에는 기사와 요정을 답합니다.
아마도 기사의 경우가 현재 공개된 직업군에서는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직업이지 않을까 합니다.
요정도 기사와 마찬가지로 초반성장이 쉬운 직업입니다. 다만 어느정도 후 특정 몬스터 지역을 가야 할 경우부터 효율이
엄청 떨어집니다. 인기사냥터의 몹들의 데미지 상성이 많기 때문인데 어느정도 좋은 사냥터를 위해서는 물약을 많이 사용해야 하고 장비 영향도 많이 받기때문에 과금을 한다거나 라인에서 밀어준다면 좋지만 무과금으로 하기는 어렵습니다.
리니지W 무과금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서버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무소과금 유저들은 과금러의 재화를 담당한다고 했으니, 과금러가 많은 서버이면서
거래소가 활발히 거래되는 즉 재화의 공급과 소모가 활발히 일어나는 서버를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는 에바나 데포, 켄라우헬 서버를 추천하는데 상위서버이기 때문에 접속 로딩이 엄청 걸릴 수 있으고 사람도 많고 사냥하기도 어렵지만 어려운만큼 거개량이나 시세등이 타 서버보다 좋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무소과금 유저라면 이런 서버를 추천드립니다.
엔씨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했듯이 이번 리니지W는 쟁 게임 입니다. 무과금으로 쟁 혈맹에 가입시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혈맹가입하려면 중립혈맹으로 하시고, 아니면 차라리 가입하지 않는게 나을듯 합니다.
리니지W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혈맹이란?
혈맹은 피로 맹세한 끈끈한 관계라는 컨셉으로 군주를 중심으로 같은 목적, 뜻을 가진 유저들이 모인 집단을 말합니다.
혈맹에 가입하면 다른 유저들과 같이 플레이 하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게 되고 다양한 편의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란?
게임 내 서사를 이끄는 장치로, 임무 수행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며 게임 내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컨텐츠 입니다.
마을이란?
마을에서는 각종 재화를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마을은 몬스터가 들어올 수 없고(리젠이 되지 않습니다) PVP가 불가능한 안전지역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창고시스템이란?
각 마을에 위치한 창고 NPC를 통해 인벤토리 아이템을 보관하거나 창고에 보관중인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창고 보관이 불가능한 아이템 및 캐릭터가 착용한 아이템은 창고 보관이 불가능합니다.
창고에 보관중인 물품은 동일계정, 동일 서버에 생성된 모든 캐릭터간 공유가 가능합니다.
인챈트시스템이란?
무기, 방어구, 악세서리를 강화해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챈트 단계에 따라 더 강력한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지만 강화에 실패할 경우 아이템이 증발할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세공시스템이란?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잇는 세공석으로 장비에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마다 세공 소켓의 수는 다를 수 있으며 세공 소켓이 없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제작시스템이란?
퀘스트 및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재료 아이템을 수량에 맞게 수집하면 아이템 제작 이가능합니다.
몬스터란?
기본적으로 마을 또는 특정 장소 외의 모든 지역에서 생성되는 적대적 NPC를 말합니다.
흔히 몹이라고 하며 처치할 경우 경험치와 함께 각종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몬스터 중에는 선공몹도 있는데 이는 플레이어를 인식해서 먼저 공격을 해오는 몬스터를 말합니다.
대장간 시스템이란?
대장장이 NPC를 통해 2종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주조와 용해가 가능합니다.
의뢰시스템이란?
마을마다 설치된 의뢰 게시판에서는 인장/의뢰/이벤트 퀘스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뢰 시스템을 통해 자신의 인장 퀘스트를 다른 유저에게 대리 수행시키거나 다른 유저의 인장 퀘스트를 대리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뢰는 특정 인장 퀘스트를 마친 유저에 한해서 같은 퀘스트가 의뢰로 올라왔을 때 확인과 수락이 가능합니다.
의뢰 시스템 보수는 다이아로 정산하며 인장퀘스트와 등록/수락한 의뢰의 목록은 매일 오전 5시에 초기화 됩니다.
우호도 시스템이란?
각 마을 상인에게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특정 재료를 선물하면 우호도 등급이 올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호도 등급 올리면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 품목이 늘어나며, 각 단계에 해당하는 우편 보상을 매일 받을 수 있고,
우호도 등급에 따른 1회성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니지W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오랫동안 서비스되던 리니지 세계관을 가져오면서 새롭게 단장하여 기존 유저분들한테는 변화로 신규 유저한테는 새로움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출시부터 말이 많기는 했는데 그래도 그래픽이나 전투신, 세계관등을 비추어보면 과금은 아니더라도 무과금으로 즐겨볼 만한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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