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엘리스에서 데이터베이스 SQL 공부중!

nuqua 2022. 1. 20.
반응형

작년 11월에 회사를 관두고 이직까지 잠시 휴식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 졸업하고 거의 18년을 쉼없이 달려왔기 때문에 스스로를 크게 소비한다는 생각도 있었고

잠시 쉬면서 공부하고 싶었던 것들을 찾아 공부해보고자 하는 맘이었습니다.

 

먼저 알아본 것이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크게 구직자용과 근로자용 이렇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이 중에서 저는 현재 회사를 그만둔 상태이기 때문에 구직자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에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누구나 발급 가능하지만 45세미만의 월 급여 300만원 이상이 되는 대기업 종사자나,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대상인 분들은 발급이 어렵습니다. 발급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HRD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가까운 고용플러스센터에 가셔서 발급받는 방법!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방문이 쉽지 않으므로  HRD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HRD 홈페이지는 바로가기 클릭해 주세요.

 

 

발급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카드로 발급되기 때문이고 카드는 신한카드와 농협카드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농협으로 발급을 받았습니다. 처음 발급하면 교육비가 300만원이 주어지는데 현금으로 주어지는게 아니고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을 받을 때 해당 금액만큼 차감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주택관리사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하면 현재 주택관리사 온라인교육의 경우 60% 지원이 된다고 하니 만약 50만원이 교육비라면 30만원은 내가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있는 300만원에서 차감되고 나머지 20만원은 자비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이 부분을 헷깔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만약 100만원 교육에 80%지원이라고 하면 80만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있는 300만원에서 차감되고 나머지 20만원은 내 자비로 결제 해야한다는 말인데.. 이때 20만원은 어차피 내가 내는 자비니까 내일배움카드가 아닌 개인카드로 결제를 하고 싶다고 해도 이 부분은 안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K디지털 크레딧

우선 내가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신한 or 농협)에 연결된 계좌가 있을꺼에요. 처음에 만드실때 연결계좌를 설정하라고 하거든요. 기억이 안나면 카드 뒷면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그 계좌에 자비로 결제할 금액을 입금하신 후 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가 있지만 국비지원교육을 받을 때는 모두 체크기능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부담금액만큼 입금 하시고 결제 하셔야 결제가 진행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위한 SQL 기초교육 수강!

기초 데이터분석 엘리스 교육

저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나서 어떤 교육을 받을까 하다가 지금까지 일해온 분야갸 영업마케팅 분야이기 때문에 해당분야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받고 싶었습니다. 기존에 일하던 방식과 다르게 데이터를 다뤄서 분석하여 마케팅을 하고 싶었기에 해당과 관련된 교육을 찾아보았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해서 어떤 내용이 나에게 필요한지를 찾아보니 코딩분야에 파이썬과 SQL 데이터 분석 등이 필요한듯하여 학원을 찾아봤는데 수강료가 저렴하진 않았어요.

그래서 국민내일배움카드도 받은김에 국비지원교육을 찾아봤습니다. 찾는 방법은  HRD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다행히도 제가 공부하고 싶은 SQL 데이터 분석 과정은 K디지털 크레딧 과정이라고 부여되는 교육비 300만원 이외에 별도로 50만원이 부여되서 교육비 지원이 되더라구요. 많은 교육기관들이 있었지만 원래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 등은 엘리스가 초보가 학습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글을 봐서 엘리스에 있는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과정명은 [K-디지털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SQL 기초 1]

기본적으로 오피스 프로그램은 다루고 검색은 하지만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분석 등은 해본적이 없었기에 할수 있을까라는 맘이 컸습니다. 하지만 교육이 시작되고 이런 걱정은 하나도 할 필요가 없더라구요. 1:1 튜터링 받듯이 먼저 강사님이 이론에 대해설명하고 직접 해볼 수 있는 실습을 3회정도 진행을 합니다.

엘리스 교육자료 예시

이런방식으로 차수에 보통 4번 정도를 진행하다보니 쉽게 익히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내가 실습한 부분이 TEST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 내가 제출한 실습내용이 정답이 아닐 수 도 있는데 이때는 질문하기를 통해서 다시한번 튜터한테 질문할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질문은 실시간 답변은 아니기 때문에 적어두면 나중에 튜터가 확인후 답변을 달아줍니다. 이런방식으로 학습을 하는데 정말 학원에 나가서 배우는 것 처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엘리스 실습창

 

지금은 기초1과정은 마쳤고 2과정을 신청 중에 있습니다. 이 교육을 마치고는 다른 코딩교육도 학습을 해보려 합니다.

직접 나가서 배우는 것보다 시간적 여유도 있고 충분히 숙지할만큼 반복학습도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데이터 분석이나 코딩분야를 처음 배워보려는 분들이라면 엘리스 교육을 강추합니다.

 

 

 

반응형

댓글